[따라 하며 배우는] 0. 서버 환경 준비

2019.09.25 20:29연재/웹 서버 구축하기

0-1. 서론

'따라 하며 배우는 웹서버 제작'에 오신 걸 환영합니다.
이번 강의에선 하드웨어 준비부터 기본적인 우분투 설치 까지를 다루겠습니다.
우선 여러분이 아무런 하드웨어적 환경이 없다고 가정했을 때, 우린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합니다.

A) 직접 서버를 구매하여 집이나 사무실에 설치하기
B) 웹 호스팅 이용하기

각각의 간단한 장단점은 이렇습니다.

  장점 단점
A) 직접 설치하기 모든 설정 개인화 가능 대부분 직접 설정해야 함
B) 웹 호스팅 이용하기 안정성, 편의성 주기적 이용료

더 자세한 단점으로는 호스팅은 일반적으로 네트워크 트래픽 사용량 제한이 있고 공간이 한정되어있다는 것과,
직접 기기를 구매하면 일반적인 대형 서버보다는 성능이 살짝 모자라다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사람마다 성향이 다르기에 제가 어느 쪽이 더 낫다고 할 수 없겠습니다.
하지만 이번 연재에선 기본적인 사항부터 세세한 설정까지 조절하는 방법을 다룰 것이기에, 호스팅을 받으면 접근하지 못하는 디렉터리나 설정 파일이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A 직접 서버를 구매해 설치하기'를 선택하고 기본적인 단계부터 밟아나갈 예정입니다.


0-2. 서버 장비 고르기

일반적인 사람들은 서버라고 하면 이런 거대한 컴퓨터를 떠올리실 겁니다.

참고용 서버랙 랜더링 이미지

하지만 안타깝게도, 우리는 이러한 고가의 장비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개인 사이트는 방문자수가 많지 않아 큰 기업들이 주로 사용하는 다중 서버 클러스터링도, 추가적인 장비나 DB서버도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한대의 PC로 모든 작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자, 그럼 우리는 어떤 하드웨어가 필요할까요? Nginx 공식 문서를 보면 최소 사양을 듀얼코어, 4GB 램으로 설정하고 있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하드웨어는 인텔 1.6 GHz - 2.24 GHz 쿼드코어, 삼성 1600 MHz 4GB 램으로 구성돼있습니다.
이는 Nginx 공식 문서를 참고하면 초당 175,000개의 요청을 처리할 수 있는 사양입니다.
듣기만 해도 개인용으론 충분해 보이죠? 실제로도 XpressEngine, WordPress 등의 CMS를 설치하고 사용해도 전혀 무리가 없는 하드웨어입니다.

( 참고용 본인 서버 하드웨어 정보 : https://monitor.akkyu.net/ )

여러분은 약 2.2 GHz 듀얼코어 또는 1.6 GHz 쿼드코어와 4GB 램 한 장이 설치된 컴퓨터만 있으시면 앞으로 있을 모든 강의를 따라오실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집에서 쓰는 데스크톱 크기의 컴퓨터를 하나 더 사야 할까요? 우리에겐 작은 크기의 MINI-ITX 규격의 보드들이 있습니다.

MINI-ITX 케이스

미니 PC, 전광판, 세톱박스, CCTV 제어기 등에 사용되는 소형 크기의 보드로, 서버를 돌릴 충분한 사양의 CPU가 내장된 보드들이 시중에 있습니다. 특정 브랜드를 홍보할 수 없기에 검색은 여러분에게 맞깁니다.

자, 이제 맘에 드는 하드웨어를 준비하셨나요? 이제부터 진짜 시작입니다.


0-3. OS 설치하기 ( Ubuntu 18.04 LTS ) ( 2019 - 09 - 25 기준 )

먼저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1. 여기에서 다운로드한 Ubuntu Server ISO 파일
  2. 0-2 챕터에서 준비한 여러분만의 하드웨어
  3. 4GB 이상의 USB 메모리
  4. Windows가 설치된 일반적인 PC
  5. Rufus 부트 미디어 생성기

우선, Windows 환경에서 Rufus를 활용해 우분투 설치(부트) USB를 만들어야 합니다.
Rufus 포터블 버전, 설치 버전은 크게 관련 없으니 편하신 방식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본인의 하드웨어가 UEFI를 지원한다면 MBR, 대상 시스템은 BIOS 또는 UEFI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파일 시스템은 FAT32를 선택해주세요.

USB 작업이 완료되었다면, 여러분이 준비한 서버 USB 포트에 해당 메모리를 넣고 부팅합니다. 일반적으로 하드디스크에 아무런 정보도 없는 초기 상태라면 USB로 바로 부팅이 되지만, 그렇지 않다면 Del 키 또는 F2, F8, F11 등의 키를 눌러 BIOS에 진입하고 부트 순서를 조정해주셔야 합니다. 해당 방법은 기본이기에 더 자세히 다루지는 않겠습니다.

앞의 기본적인 설정값은 건들지 않고 엔터로 넘기셔도 됩니다.
다만 Ubuntu archive mirror 설정 화면이 나오면 기본 

http://archive.ubuntu.com/ubuntu

으로 설정된 미러 어드레스를 

http://mirror.kakao.com/ubuntu

으로 바꾸시는 걸 추천합니다.
속도 측면에서 카카오 서버가 당연히 미국의 우분투 서버보다 이득이 많으며, 사용하기에는 차이가 없습니다.

파티션 설정 화면이 나오면 Use An Entire Disk를 선택하고 Confirm destructive action 창이 나올 때까지 엔터를 눌러줍니다.
그 후 창이 나타나면 Continue를 선택하고 넘어가 줍니다.
효율적으로 직접 파티션을 잡는 방법은 번외 편에서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뒤에는 관리자 계정 설정, 추천 패키지 설치 등 쉬운 과정이 남아있고 추천 패키지는 이름과는 다르게 설치 안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그 후 가만히 기다리면 설치가 진행되고 Reboot Now 버튼이 활성화되어 누르게 되면 USB를 뽑으시고 Ubuntu Server OS로 진입하시면 됩니다. 여기까지 따라오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


0-4. 마치며

다음 강의에는 LEMP 스택 설치와 기본적인 설정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우분투 서버 설치나 부팅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하셨다면 댓글을 남겨주세요.
가능한 부분까지 친절히 도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버튼을 눌러 커피 한 잔을 주세요! :D

DonationDonation

이 글을 무단으로 수정, 개시하지 마십시오. 본 내용은 본인이 직접 작성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

1 2 3